-
설교와 설교자_ 함정과 낭만Book_책 2022. 5. 24. 07:49
1. 같은 설교를 반복해도 되는 경우
A. 설교자는 언제나 청중들에게 최선의 것을 주고 싶어한다. 따라서 최선의 설교를 택해서 전하는 것은 지극히 합당한 일이다. 저자는 설교자 자신에게 무언가 특별하게 느껴지는 설교, 그 속에 참된 메시지가 들어있다고 느껴지는 설교, 하나님께서 사용하시고 축복하셨다는 생각이 드는 설교를 반복하는 것은 지극히 합당한 일이라고 주장한다.
2. 몇가지 경고
A. 그렇다면 한 설교를 몇 번까지 반복해도 괜찮을까? 저자는 설교가 더 이상 청중들과 설교자에 은혜가 되지 않는다면 그만 하라고 한다.
3. 설교의 성격을 파악하라
A. 모든 설교마다 각각의 성격이 있다. 어떤 설교에서는 설교 스스로 전달하기 때문에 설교자가 할 일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다.
4. 표절의 위험
A. 표절하는 설교자는 “도적이요 강도요 입니다” 라며 저자는 주장한다. 저자의 아내가 다니던 교회에 두 주 연속으로 두 명의 다른 설교자가 와서 설교했는데, 둘 다 똑같은 설교를 했다. 설교 표절은 어떻게 든 적발되게 되어 있다.
5. 이것이 설교의 낭만이다
A. 설교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이자 떨리는 일이고, 흥분되는 일이며, 보람있는 일이고, 놀라운 일이다. 주일 오전이나 저녁에 새 설교를 들고 강단으로 걸어 올라갈 때의 느낌, 특히 그 메시지가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알기에 한시라도 빨리 전하고 싶다는 갈망으로 강단에 설 때의 느낌에 비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.
B. 설교를 준비하는 중에 말씀에 사로잡히며 감동을 받을 때, 대게는 주일 설교 시간에도 같은 일이 일어날 것을 미리 예측할 수 있었다.
C. 설교의 낭만에 속하는 또 다른 요소는 누가 설교자의 설교를 들을지 모르며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또한 모른다는 것이다.
6. 가장 인상적인 이야기
A. 윌리엄 케리는 “하나님께 큰일을 구하라”고 했으며, 더 나아가 “하나님이 큰일 하실 것을 기대하라”고 했습니다. 그러면 놀라운 일이 계속된다는 것이다.
'Book_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Truth Unchanged, Unchanging_ What is Man? (0) 2022.05.25 설교와 설교자_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 (0) 2022.05.25 설교와 설교자_ 결단의 요청 (0) 2022.05.21 설교와 설교자_ 피해야 할 것들 (0) 2022.05.20 설교와 설교자_ 예증, 웅변, 유머 (0) 2022.05.19